운동으로 발전했다고 보면, 그 속에 줄기차게 흐르는 역사 발전의 동력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뜻에서 의병전쟁은 실패한 전쟁이 아니라 민족사 발전의 기반을 형성한 발전적 개념으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실패한 역사로 치부되어서 안 된다는 말이다.
근대 제국주의 침략 속에서 전개한 반
정치적 변혁이 갑신정변(甲申政變)이다.
1884년 겨울 김옥균, 박영효, 홍 영식 등의 개화파들은 자신들이 주도하여 세운 우정국의 낙성식 연회를 이용하여 정치적 변혁을 단행하였다.
즉, 그들은 수구파의 거두인 민영익(閔泳翊)을 살해하고 왕궁을 점령하여 고종을 자신의 수중에 장악하고 개혁정치
중순부터 1909년 11월 중순까지 매호에 빠짐없이 개화가사가 실려있는데 형식상의 특징은 분연체로 되어있고 4.4조 4음보격으로 되어있지만 각 연의 첫 구나 마지막 구는 2음보로 되어있다. 그리고 매연에 반복구 또는 후렴이 공통적으로 쓰였다는 점이다. 여기에 실린 가사는 개화기의 근본문제인 외세
중을 파지하고, 내용에서나 표현에서나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이 가사이다. (조동일, 『한국문학통사4』, 지식산업사, 2003, 277쪽)
, ≪경향신문≫ 천주교회에서 애국계몽운동의 일환으로 발간한 순한글 표기의 신문으로 약 40편의 애국·독립가가 실려 있다.
의 애국·독립가 두 유형이 있는데 각각의 특
정신문화를 세우는 길이다. 한말 의병활동은 한국 근대민족운동사의 중요한 면을 차지하고 있으며 근대사에 있어서 깊이 연구되어야 할 분야이다. ꡒ의병(義兵)이란 이민족(異民族)이 침략했을 때 나라를 위해 싸우는 민중ꡓ이라면 한말 의병항쟁은 일제가 한국 침략기구로서 통감부가 설치되
전쟁ꡑ의 백주년을 기념하여 수년 전부터 이 문제에 관한 집중적인 논의가 있어 왔다. 그 가운데 한국역사연구회가 다년간에 걸쳐 근대사연구의 신진 기예의 역량을 집중적으로 동원하여 편찬한『1894년농민전쟁』1˜5(역사비평사, 1988˜1995)는 농민전쟁의 배경?전개?귀결을 경제?정치?사상 등
운동에 헌신하게 된다. 일부는 뼛속까지 스며드는 북풍한설이 몰아치는 만주벌판으로 달려가고 또 일부는 새로운 사상(사회주의)을 바탕으로 더욱 치열하게 독립투쟁을 전개하였다.
≪ … 중 략 … ≫
Ⅱ. 해방운동(독립운동)의 태동
개항 이후 조선인의 중국관내지역 내왕이 늘어났다.
중 첫 순서에 놓여있는 작품들로 힘 3부작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힘의 동경」에서는 태양계의 축을 흔들어 사쿠라꽃이 떨어지듯 별을 우수수 떨어뜨릴 만한 힘을 느껴보고 싶다는 상상을 펼쳐보이고 있다.「힘의 숭배」의 병자는 여윈 손으로 ‘獅子’라는 글자를 연거푸 적어본다. 사자는 강력한
중국의 음률에 맞게 고안된 한시를 우리 나라 사람들은 창작할 수도 없었고 창작할 필요도 없었다. 그들이 하층의 민요와 상층의 한시를 지니고 있었던 것처럼 우리에게도 민요와 이를 정제한 가창의 문학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 가창의 문학 가운데 신라의 것은 향찰이라는 기록의 수단을 얻어 향가로
의병투쟁도 예찬에만 그치지 않고 신분에 의한 차별이 있어 투지가 약화된다고 근심했다. 시에서는 농촌생활을 다룬 것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하청(夏晴)>,<종어요(種菸謠)>는 농촌과 농민의 모습을 그렸으며, <촌거모춘(村居暮春)>여섯 수는 열심히 일하는 농부와 할 일없는 선비의 모습을 대